다은하게

[프로그래머스 SQL/DB 스터디 1기 2주차] 후기 본문

프로그래머스 스쿨/SQLxDB 스터디 1기

[프로그래머스 SQL/DB 스터디 1기 2주차] 후기

DaaEun 2021. 11. 24. 13:05

2주차 온라인 세션

CH3. 스키마와 테이블 정의를 위한 DDL과 CH4.  단일 테이블 검색문 DML 영상을 시청했다. 학교 데이터베이스설계 수업시간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제일 난항을 겪었던 부분이 복합 PK 스키마 생성과 질의에 따른 처리였다. 본 스터디에서 복합키에 대해선 아마 추후에 다룰 예정인 듯하다.

또한 기본적인 SELECT 문 작성에 대해 학습했다. 이 중 CASE 표현식은 처음 접한 내용이여서 두세번 영상을 반복 시청했다. 

2주차부터 코딩테스트가 과제로 주어져서 수행해야한다. 과제 난이도는 '하'였다. 아직 기초개념만 다뤄서인지..세션이 진행될수록 코테의 난이도는 올라갈 것 같다.


2주차 실시간 세션

2주차 일주일동안 코테나 학습참여율에 따라 Award가 수여되었다. 물론 나도 수여받았다:)  커피 기프티콘인데 매주 받으면, 기분좋을거 같다. ㅋㅋ

강사님께서 비식별관계와 식별관계를 지난 세션에 거쳐 많이 강조했다. 논리적 ERD 80~90%를 이해할만큼 중요한 거라고 하셨다. 그리고 온라인 세션동안 궁금했던 복합 PK 스키마 생성에 대해 배웠다.  이를 응용할 수 있는 질의문도 추후 다뤘으면 좋겠다. 

앞으로 SQL 코테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코테에 질의문만 나오고, 갱신문이나 DDL은 안나온다고 팁을 알려주셨다.

그 외에도 온라인 세션에 대한 내용 중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한 것에 대해 보충설명 해주시고, 코테 제출한 답안에 관해 피드벡도 해주셨다. 나는 정답을 맞췄으나 성능적인 부분에서 부족한 코드에 대해 조언받았다.


전체적인 2주차 스터디 후기 

추후 2기를 지원하실 학습자라면, 매주 온라인과 실시간 세션에 참여하고 예습/복습 할 각오를 가지고 시작하길 바란다.

1주차에서 관계대수식 작성연습 문제가 잇었는데, 나는 당연히 할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 하지 않았다. 그런데 2주차 진행 후 연습문제를 풀어야겠다고 판단했다.

학교 수업과 병행하기 살짝~? 빠듯하지만 그래도 진행할만하다.


프로그래머스 스쿨 [스터디/1기] 학교 밖에서 듣는 전공필수 SQL/DB Essential 바로가기

 

[스터디/1기] 학교 밖에서 듣는 전공필수 SQL/DB Essentials

🚀 아쉽지만 1기는 마감되었어요. 2기 오픈 알림 신청하고, 최저가에 수강하세요! 최저가 알림 받기 개발자에게 데이터 베이스를 이해하는 능력은 필수! 데이터 베이스의 기본 개념부터 ERD를 읽

programmers.co.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