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은하게

[프로그래머스 SQL/DB 스터디 1기 1주차] 후기 본문

프로그래머스 스쿨/SQLxDB 스터디 1기

[프로그래머스 SQL/DB 스터디 1기 1주차] 후기

DaaEun 2021. 11. 13. 19:10

"학교 밖에서 듣는 전공필수 SQL/DB Essentials" 강의를 선택한 이유

'학교 밖에서 듣는 전공필수 SQL/DB Essentials' 강의를 프로그래머스 홍보 이메일을 통해 알게 되었다.

평소, 광고성 메일은 눈여겨보지 않고 휴지통행 하나 제목이 이끌려 클릭했다.  할인쿠폰.. 지나칠 수 없었다...

SQL문법은 학교, 아카데미, 자습 여러방식으로 공부해왔다. 그런데도 막상 적용하려니 스스로 막막함을 느꼈다.

이번 기회에 원인을 찾고 올바른 공부방향을 찾고자 강의를 선택했다.

나의 강의목표는SQL문법을 배우기보단 제시된 질의를 적절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즉, SQL문을 활용하여 어떻게 논리적으로 질의를 작성할까 공부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강의에 앞서,

programmersschool 자체가 베타버전이고,  처음 진행되는 강좌로 1기 학습자로서 걱정반 기대반 마음이었다.

커리큘럼을 확인해보니, 1️⃣짜임있는 강의 일정과 2️⃣주기적인 코딩테스트로 학습체크,

3️⃣Slack을 통한 공지사항과 커뮤니케이션 등이 맘에 들었다.


 

"학교 밖에서 듣는 전공필수 SQL/DB Essentials" 강의

1. 6주간 강의 평일 약 3시간 온라인 세션과 토요일 실시간 세션으로 진행한다.

2.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약 2시간 반 실시간 세션을 진행한다. 끝나는 시각은 QNA 타임을 고려하여 정해져 있지 않았다.

3. 2주차부터 매주 약 10개 코테 과제가 주어진다. 실시간 세션 시작전까지 제출해야 한다.

4. 실시간 세션에 참석하지 못한 경우, 매니저께서 녹화본을 업로드 해주는 덕분에 놓친 내용도 들을 수 있다.

하지만 무.조.건 실시간 세션에 참여할 예정이다!! 

5. 강의를 전달하는 (단테)강사님과 공지사항과 학습관리를 담당하는 (비비아나)매니저님 두분으로 스터디가 진행한다. 

6. 강의 수료증 발급 기준도 있으니, 열심히 참여 가능한 여건인지 확인한다.

7. 열심히 강의에 참여하고, 학습하며 TIL를 기록하면 프로그래머스 브랜드 키트를 받을 수 있다!!

너무 갖고싶다😁 절대! 키트때문에 블로그 작성하는 게 아니다.ㅋㅋㅋ 키트반, 의지반이다.

이유가 어떠하든, 부지런히 후기를 쓰며 학습하는 데 원동력이 되었다면 프로그래머스 스쿨의 성공적인 전략이다. 


1주차 온라인 세션

CH1. RDB와 CH2.ERD 영상을 시청했다. 학교, WDP 수업을 통해 충분히 다룬 개념이 많이 있어, 이해하기 쉬웠다. 조금 어색했던 부분은 관계대수식 표현이었는데,  학교에서 관계대수식보다는 바로 SQL문으로 적용하면서 배웠기에 낯설게 느꼈다. 강사님이 관계대수식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셨는데, 조금 더 복습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1주차 실시간 세션

온라인 세션을 제대로 숙지해야 실시간 세션에 집중할 수 있었다.  1주차 온라인 세션으로 공부하지 못한 학습자가 실시간 세션만 접했다면 강의를 따라가기에 어려움 있을 거라 생각한다. 매니저님께서 10분정도 스터디 커리큘럼을 소개해주신다. 첫 주는 세션 진행과 학습루트를 파악하고, 또 학교 과제와의 병행으로 온전치 못한 출발을 했다. 학교에서도 개강 1주차는 어영부영하지 않는가 ㅋㅋ 매일 꾸준히 공부하며, 열정적인 학습자가 되겠다!


전체적인 1주차 스터디 후기 

논리적 ERD가 실제 기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며, 개발의 시작과 끝에 있다고 했다. 제시된 질의를 보고 효율적인 관계대수식을 작성할 수 있어야 진정한 실력자라고 강사님께서 강조했다. 스스로 부족한 부분이었기에, 뜨끔했지만 한편으로 이번 스터디에 참여하길 잘했다고 생각한다. 물론 내가 얼마나 하기에 달렸다.  가장 강조하신, 관계대수 훈련을 이번 강좌를 통해 제대로 공부해야겠다. 그리고 앞으로 준비할 자격증과 SQL코테, 나아가 취업과 꿈을 이루고자 노력하는 개발자가 될거다.

추후 2기를 지원하실 학습자가 이 글을 본다면, 매주 온라인과 실시간 세션을 참여하고 예습/복습 할 의지를 가지길 희망한다.

 


프로그래머스 스쿨 [스터디/1기] 학교 밖에서 듣는 전공필수 SQL/DB Essential 바로가기

 

[스터디/1기] 학교 밖에서 듣는 전공필수 SQL/DB Essentials

🚀 아쉽지만 1기는 마감되었어요. 2기 오픈 알림 신청하고, 최저가에 수강하세요! 최저가 알림 받기 개발자에게 데이터 베이스를 이해하는 능력은 필수! 데이터 베이스의 기본 개념부터 ERD를 읽

programmers.co.kr

 

Comments